[건축기사] 인장이형철근, 압축이형철근, 표준갈고리의 기본정착길이
1. 인장이형철근의 기본정착길이
1) 인장이형철근의 기본정착길이 공식
'인장이형철근의 기본정착길이'는 건축기사 필기시험에서 2022년 1회에 출제된 개념이다.
실기시험에서는 2019년 1회, 2018년 2회, 2017년 1회, 2013년 2회에 출제되었다.
그렇게 자주 출제되는 개념은 아니지만, 한번 외워두면 인장이형철근, 압축이형철근 그리고 표준갈고리의 기본정착길이를 세트로 풀 수있으니까 같이 세트로 외우길 추천한다.
* d : 철근의 공칭지름 (mm)
* fy : 철근의 설계기준 항복강도 (Mpa)
* λ : 경량콘크리트계수
* f ck : 콘크리트의 설계기준 압축강도 (Mpa)
위의 요소들은 대부분 문제에서 주어지니까 공식만 외우면 된다.
2) 인장이형철근의 정착길이 기준
① 계산에 의하여 산정한 인장이형철근의 정착길이는 항상 300mm 이상이어야 한다.
② 단부에 표준갈고리가 있는 인장이형철근의 정착길이는 항상 8db이상, 또한 150mm 이상이어야 한다.
③ 인장 또는 압축을 받는 하나의 다발철근 내에 있는 개개 철근의 정착길이 ld는 다발철근이 아닌 경우의 각 철근의 정착길이보다 3개의 철근으로 구성된 다발철근에 대해서는 20%를 증가시켜야 한다.
3) 인장이형철근의 정착길이 보정계수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
① 철근배근 위치 계수
② 철근(에폭시)도막계수
③ 경량 콘크리트 계수
2. 압축이형철근의 기본정착길이
1) 압축이형철근의 기본정착길이 공식
'압축이형철근의 기본정착길이'는 건축기사 필기시험에서 2022년 4회, 2020년 4회, 2019년 1회에 출제된 개념이다. 실기시험에서는 2020년 4회에 출제되었다.
인장이형철근의 0.6 대신 압축이형철근 기본정착길이의 공식에는 0.25가 들어간다.
그리고 이 공식이 0.043 x d x fy 과 비교했을때 크거나 같아야 하는 것을 명심하자.
* d : 철근의 공칭지름 (mm)
* fy : 철근의 설계기준 항복강도 (Mpa)
* λ : 경량콘크리트계수
* f ck : 콘크리트의 설계기준 압축강도 (Mpa)
위의 요소들은 대부분 문제에서 주어지니까 공식만 외우면 된다.
2) 압축이형철근의 정착길이 기준
① 계산된 정착길이는 항상 200mm 이상이어야 한다.
② 기본정착길이는 최소 0.043dbfy 이상이어야 한다.
③ 해석결과 요구되는 철근량을 초과하여 배치한 경우 (소요철근량/배근철근량)을 곱하여 보정한다.
④ 전경량콘크리트를 사용한 경우 기본정착길이에 0.75배하여 정착길이를 산정한다.
3. 표준갈고리의 기본정착길이
1) 표준갈고리의 기본정착길이 공식
'표준갈고리의 기본정착길이'는 건축기사 필기시험에서 2021년 1회, 2018년 2회에 출제된 개념이다.
앞서 두가지 기본정착길이 공식과 유사하다.
* β : 철근의 도막계수
* d : 철근의 공칭지름 (mm)
* fy : 철근의 설계기준 항복강도 (Mpa)
* λ : 경량콘크리트계수
* f ck : 콘크리트의 설계기준 압축강도 (Mpa)
위의 요소들은 대부분 문제에서 주어지니까 공식만 외우면 된다.
2) 표준갈고리의 구부림 최소 내면 반지름
90˚ 및 180˚ 표준갈고리 | 스트럽 및 띠철근용 표준갈고리 | ||
철근지름 | 최소내면 반지름 | 철근지름 | 최소내면 반지름 |
D16 이하 | 2db 이상 | ||
D10~D25 | 3db 이상 | D19~D25 | 3db 이상 |
D29~D35 | 4db 이상 | D29~D35 | 4db 이상 |
D38 이상 | 5db 이상 | D38 이상 | 5db 이상 |
+) 건축기사 공부하면서 건축시공 관련 공식들과 개념들을 일일이 찾아보기 힘드셨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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